View
토플 공부를 하다보면 다른 영역 보다도 단어 암기에 드는 시간이 크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단어장을 만들다보면 시간이 순삭되고... 암기도 방식에 따라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리죠. (etc. 공책에 쓰면서 외우기.. 또륵) 그래서 오늘은 시간을 절약하면서 단어를 암기하는 법, 다른 영역과의 시너지를 내면서 단어를 공부하는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0. 단어 암기의 중요성
영어 공부에는 문법, 독해, 말하기 등 다양한 영역이 있지만 그 중에 기본은 단어입니다. 문법은 단어와 단어의 맥락을 알려주지만, 사실 키워드만 대충 이해해도 역으로 맥락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 온난화', '물', '부족'
위 세 단어만 봐도 대충 어떤 내용을 말하고 싶은 건지 추측되지 않나요? 때문에 단어량이 늘어나면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까지 모든 영역이 쉬워집니다.
1. 무엇을 얼만큼 외울 것인가?
우선 해커스 초록이라고 불리우는 단어장을 구매해 완벽하게 외우기만 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30일 분량으로 나눠져 있어 시간만 충분하다면 다회독 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 속에 수록된 단어와 동의어를 전부 암기하면 웬만한 학술적인 영어 에세이나 논문은 문제 없이 읽히더군요. 해커스 초록이를 외우면서, Reading이나 Listening 영역을 공부할 때 나온 모르는 단어들을 추가적으로 외우면 됩니다.
객관적인 수치로는 토플에서 고득점을 얻으려면 최소 5000단어에서 8000단어를 외워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공부 기간 따라 이 숫자를 잘 분배해서 일일 암기량을 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 목표가 8000단어고, 내 공부 기간이 세 달이라면 8000/90=80, 즉 하루에 80단어를 외워야겠지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이상적인 하루 암기량은 40단어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 이상은 집중력이 떨어져서 기억에 남는 단어량이 줄어듭니다. 때문에 여유가 있을 때 미루지 말고 꼭 꾸준히 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언제 외울 것인가?
어떤 분들은 아마 책상 앞에 앉아 단어 암기에만 몇 시간을 투자하기도 할 겁니다. 실제로 단어 암기에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타이핑이 필요하거나 지문을 읽어야 하는 다른 영역에 비해서는, 필요한 도구가 많지 않습니다. 단어 목록과 MP3 파일만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암기와 복습이 가능하지요. 따라서 저는 이동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다른 영역을 공부하고 체력이 떨어졌을 때, 침대에 누워서 어플리케이션으로 공부하는 거죠. 다음 섹션에서 추천하는 어플리케이션과 공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 어떻게 외울 것인가?
단어 공부에 시간이 많이 드는 이유는 보통 단어장을 만드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잊어버린 단어를 다시 외우는 데 있습니다. 최대한 적은 시간을 들여 단어를 암기하기 위해 아래 세가지 방법을 추천합니다.
-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단어장 만드는 시간을 과감히 없앤다.
- 단어 암기시 다른 감각도 함께 활용한다. (예: 발음 소리와 함께 외우기, 단어와 연관된 그림과 함께 외우기)
- 적으면서 외우거나 꼼꼼히 외우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여러번 자주자주 외운다.
위 세가지 방법을 종합하기 좋은 단어장 어플로 "Easy Voca"를 추천합니다. 광고 아니고요, 내돈 내산으로 1년 정도 사용해보고 추천드립니다. 1개월 구독료 18000원 정도로 저렴하진 않지만, 암기에 드는 시간을 대폭 아껴줍니다. 토플에 필요한 대부분의 단어가 내장되어 있고, 심지어 단어를 연상하기 위한 일러스트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하루치 암기량만 설정 하면 알아서 단어와 일러스트, 발음과 어원을 설명해주고, 암기가 잘되었는지 체크해주고, 끝으로 장기기억 유지를 위해 6일 동안 단계적인 복습을 시켜줍니다. 해커스 초록이와 연계된 단어장 앱도 사용해봤는데, 그건 일러스트가 없고, 발음이 로봇처럼 딱딱해서 암기가 비교적 덜 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초장에 '해커스 초록이'를 교재로 소개한 만큼, 교재에서 배운 단어를 복습할 방법도 있긴 해야겠죠. 웹상에서 해커스가 무료로 제공하는 보카 시험 생성기를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혼자 시험지를 만들 필요 없이, 설정만 하면 필요한 시험지를 생성해줘서 편리합니다.
(시험지 생성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gohackers.com/?c=toefl/toefl_info/voca_program
4. 어떻게 장기 기억으로 가져갈 것인가?
단기 기억력으로 외워둔 단어는 사실 오래가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단어를 외운 뒤에도 다른 매체에서 다시 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검색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때에도 영어로 된 컨텐츠를 접해서 인풋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그 때문에 스마트폰 세팅을 영어로 바꾼다던지, 주로 사용하는 sns를 영어권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Reddit, Quora, Medium 등)으로 바꾼다던지, 영어권 채널만 뜨는 유튜브 계정을 만들어둔다던지 하는 노력을 했습니다. 암기했던 단어를 유튜브 영상에서 다시 들었을 때, 자신이 좋아하거나 궁금한 내용으로 다시 만날 때, 단어의 쓰임도 더 잘 이해가 가면서 기억이 더 오래갑니다. 외웠던 단어가 점점 많이 들릴 때마다 성취감도 커지고요. 그러므로 주위 환경을 영어로 바꾸어서 영어 인풋을 최대한 늘려보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토플 단어 암기 팁이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등 영역별 공부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